UI/UX 분야 원천기술 보유 기업 쉬프트정보통신의 현재와 미래까지
SHIFT NEWS

웹 개발 툴·시스템 SW 개발 1등 기업 '쉬프트정보통신(주)'

페이지 정보

작성자 SHIFT 작성일19-10-15 11:35

본문

" 세계최초 녹색기술 인증 '스마트시티 선구자' "


처리능력 10배·에너지절약 기술 보유… 업계 1위 '굳건'
김포 향산2·안산 사동 '시스템 통합·특화전략' 구축중

최영식 대표, 판교TV 1조클럽 협회 '초대 회장' 맡아
기술력 무기 앞세워 내년 '코스닥·코넥스' 상장 추진


2019101501000999500047494
"하드웨어도 아니고 소프트웨어 업체가 녹색기술 인증을 받는 것이 쉽지 않았지만, 세계 최초라는 수식어에 자부심을 갖고 다양한 기술을 개발하는 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스마트 시티는 앞으로 미래 도시의 중심이 될 것이다.

공유 경제를 떠나 인간 삶의 질 향상과 복지 그리고 건강까지 다양한 곳에서 플랫폼을 누릴 수 있다.

 

김포시와 안산시에서 스마트 시티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보게 될 것이다."

미래의 도시는 어떨까.

Iot(Internet of Things, 사물 인터넷)가 지배하는 그런 구조일까. 

 

아니면 빅데이터를 통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는 도시일까.

한마디로 미래의 도시는 스마트 시티가 된다.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모바일, 클라우드컴퓨팅 등 다양한 솔루션(Solution·사용자 요구에 따른 해결방안으로 관련된 문제를 풀어주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서비스 등의 통칭)이 지배하는 그런 도시가 바로 스마트 시티다.

이런 스마트 시티를 현실로 만드는 회사가 있다. 국내 최초 녹색기술 인증 소프트웨어 기업, 국내 최초 WAS 기반 토인비(TOinB) UI 솔루션 및 멀티 플랫폼 '제나'(XENA) 개발 등 판교테크노밸리에 위치한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쉬프트정보통신(주)'(대표이사·최영식, (사)판교테크노밸리 1조 클럽 협회 회장)다.


쉬프트정보통신 최영식 대표이사1444444

 최영식 쉬프트정보통신(주) 대표이사 / 경인일보DB


■ 끊임없는 열정의 도전 정신

지난 1992년 문을 연 쉬프트정보통신은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 GUI(Graphical User Interface) 컴포넌트 기반 웹 개발 툴 및 운영 플랫폼을 포함해 다양한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공공 기관과 건설, 금융, 의료, 제조, 유통 등 다양한 기업에 공급하며 몸집을 키워나갔다.

이런 노력 끝에 쉬프트정보통신은 웹 UI 솔루션 업계에서 유일하게 원천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 됐고, 창립 이후 꾸준히 업계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쉬프트정보통신은 27년의 역사만큼이나 다양한 기술과 개발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앞서 쉬프트정보통신의 최영식 대표이사는 창립 5년 동안 개발과 테스트를 거쳐 1997년 국내 최초로 WAS 기반 토인비 UI 솔루션을 개발했다. 

 

2010년에는 국내 최초 멀티 플랫폼이자 멀티 디바이스 제품인 제나를 개발 공급했고 2015년에는 제나 HTML5를 개발해 업계 최초로 정부 기관에 공급했다.

특히 쉬프트정보통신을 이야기할 때 녹색기술 인증을 빼놓을 수 없다. 녹색기술을 적용한 제품은 속도와 처리 능력이 타사 대비 10배 가까이 빠르다.

 

대량의 데이터 처리 속도가 향상됐지만 대기 시간은 감소해 사용자의 업무처리 시간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업무에 들이는 시간은 물론 전기료까지 절감하는 효과를 낼 수 있다. WEB UI SW기업이 녹색기술 인증과 녹색기술제품 인증 및 녹색 전문 기업 인증을 획득한 사례는 쉬프트정보통신이 세계 최초다.

2018년 초 정부가 녹색기술 인증 제품에 대한 지원책을 법제화하면서 쉬프트정보통신의 그린 IT 구현은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2014년 개발하기 시작해 2016년부터 판매된 'SHIFT GREEN OFF(PC-OFF 기능과 인사·근태·유연 근무를 연동 및 구형할 수 있는 통합 솔루션)' 제품도 정부의 '주 52시간 근로시간제' 시행과 맞물려 산림조합중앙회, IBK투자증권, DB손해보험, 한솔제지, 미래에셋생명, 피플라이프생명, 인카금융서비스 등에 납품을 완료했고, 추가적으로 20여 곳의 기업 및 기관을 상대로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최 대표이사는 "하드웨어도 아니고 소프트웨어 업체가 녹색기술 인증을 받는 것이 쉽지 않았지만, 세계 최초라는 수식어에 자부심을 갖고 다양한 기술을 개발하는 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녹색기술 인증은 환경보호, 에너지 절약 등에 이바지하는 기술을 뜻하는데 인증을 받았다는 사실만으로는 국가의 지원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인증으로 지원 및 혜택이 주어진다면 기술 개발에 더 많은 시간과 자금을 투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아쉬움을 전하기도 했다.


2019101501000999500047493

 쉬프트정보통신(주) 전경


■ '스마트 시티' 현실이 되다

업계 1위인 쉬프트정보통신의 성장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있다. 쉬프트정보통신의 차세대 먹거리는 바로 '스마트 시티'다.

시민들이 편리하고 쾌적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한 '똑똑한 도시'를 뜻하는 스마트 시티는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이용해 도시 생활 속에서 유발되는 교통문제·환경문제·주거문제·시설 비효율 등을 해결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이를 입증하듯 스마트 시티는 실현 가능성을 눈앞에 두고 있다. 현재 김포시 향산 2지구와 안산시 사동 89블록에 스마트 시티가 만들어지고 있다. 

 

특히 스마트도시 5.0 시스템통합 사업계획 수립과제 수행완료, 안산시 사동 89블록 스마트도시 특화전략 및 기본구상 수립 용역의 '스마트도시 특화전략 수립 부문'을 수주하는 등 눈에 보이는 성과를 거뒀다.

그렇다면 안산시의 스마트 도시는 어떨까. 스마트 도시는 ▲도시시설 자산 정상적 위치 작동 실시간 확인 ▲Iot 정보연계 관리 디시즌 메이킹 시스템 ▲오픈 데이터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맞춤형 데이터 ▲도시정보 세분화 실시간 분석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융합 ▲신호등 교통시설물의 사회적 약자를 고려한 설계 ▲복지·건강·교육 및 일자리 정보 제공 등의 개인별 정보 제공 ▲협치적 활동 촉진 및 소셜 플랫폼 성과에 대한 인센티브 시스템 ▲도시 이해 관계자 의견 수집 분석 및 의사결정 참여 ▲프로세스 활동 지원 및 관리 통제 시스템 운용을 위한 입주민 행복지수 향상 등이다.

이와 함께 김포시 향산 2지구 스마트시티 구축 사업에 참여해 시스템 통합 컨설팅, 통합 모바일 플랫폼 구축, 스마트 시티 단위 서비스 솔루션 구축 및 시스템 통합 등을 맡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쉬프트정보통신은 지하시설물통합관리, 사물인터넷도시, 도시통합 안전, 차량 공유, 제로에너지 도시 등 스마트 시티 15대 응용서비스에 대한 통합모바일 플랫폼을 구축하고 각종 솔루션을 진행하고 있다.

■ 미래먹거리 '스마트 시티'에 답이 있다

스마트 시티의 글로벌 시장규모는 2016년 3천120억달러(379조원)에서 2020년 7천590억달러(912조원)로 계속 성장해 나가고 있다.

국내 시장만 보더라도 2017년 82조원에서 2018년 95조원, 2019년 111조원, 2020년 129조원, 2021년 151조원으로 연평균 16.6%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정부 및 기업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최 대표이사는 "스마트 시티는 앞으로 미래 도시의 중심이 될 것이다. 공유 경제를 떠나 인간 삶의 질 향상과 복지 그리고 건강까지 다양한 곳에서 플랫폼을 누릴 수 있다"며 "김포시와 안산시에서 스마트 시티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보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최 대표이사는 (사)판교테크노밸리 1조 클럽 협회 초대 회장도 맡고 있다. 그는 "미국 실리콘 밸리를 꿈꾸는 판교는 한국의 IT를 이끄는 글로벌 중심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며 "판교테크노밸리 1조 클럽 협회가 한국의 IT 산업을 이끌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쉬프트정보통신은 기술력을 앞세워 내년 코스닥과 코넥스 모두 상장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쉬프트정보통신은 지난 2016년 벤처기업, 이노밸리 인증을 비롯해 산업통상자원부가 선정하는 우수기술연구센터(ATC)에 선정됐는데, 이는 국내 웹 UI 솔루션업체로는 처음 있는 일이다.

뿐만 아니라 중소벤처기업부가 선정하는 '경영혁신형 중소기업'으로 인정받았고, 신용보증기금 자본시장센터가 심의하는 '2016 신용보증기금 상장 후보 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준석기자 ljs@kyeongin.com 그래픽/박성현기자 pssh0911@kyeongin.com/아이클릭아트

■쉬프트정보통신(주) 주요 연혁

▲1992년 회사 창립

▲1997년 ToinB(토인비) 저작권 등록

▲1999년 국내 최초 웹애플리케이션 서버 'ToinB Web Enterprise' 개발·출시

▲2000년 정보통신부 주관 신소프트웨어 상품대상 선정, 신소프트웨어 상품대상 연말대상 '정통부장관상' 수상, 25회 벤처기업상 우수벤처기업상 수상

▲2002년 중소기업청 평가 기술 벤처기업 선정

▲2004년 삼성SDS 개발 용역 협력사 선정

▲2006년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주관 '제5회 대한민국 SW 사업자대상 최우수상 수상

▲2008년 중소기업청 '2008년도 수출기업화사업' 업체 선정

▲2011년 LG U+와 XENA 사업계약

▲2012년 SW부문 국내 최초 녹색기술인증(산업통상자원부 장관)

▲2012년 농협정보시스템 전산개발분야 육성협력 인증기업

▲2013년 중소기업인대회 국무총리 표창 수상

▲2013년 지식재산(IP)권 대출 중소기업 1호 선정

▲2013년 신성장 경영대상 대통령 표창 수상

▲2016년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인증

▲2019년 신소프트웨어 상품대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미국에 실리콘밸리가 있다면 우리나라에는 판교 테크노밸리가 있습니다. 테크노밸리를 중심으로 생겨나는 '유니콘' 기업은 미래 먹거리를 위한 다양한 IT 업종에서 세계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이에 창간 74주년을 맞은 경인일보는 판교 테크노밸리의 기업을 소개하고 조명해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자 오늘부터 매월 셋째 주 화요일에 '경기도 경제의 미래, 판교 유니콘 기업 스토리'를 게재합니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